"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비트박스' 기억하세요“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시 '비트박스' 기억하세요“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5.0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졸음운전이 발생하기 쉬운 5·6월에는 교통사고 2차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8일 밝혔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506명 중 2차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총 85명이다. 전체 사망자의 17% 정도이지만, 치사율은 56%로 일반 교통사고(8.3%)대비 약 7배에 달한다.

특히 포근한 날씨에 교통량이 증가하는 5·6월에는 2차 사고 사망자 수가 평상시(월 평균 2.1명)보다 약 1.6배 가량(월 평균 3.3명) 높게 나타났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2차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행동요령 홍보, 교통안전시설 개선 등 다양한 예방대책을 추진 중이다.

우선 비상등 켜고→트렁크 열고→밖으로 대피 후→스마트폰으로 신고하는 2차 사고 예방 행동요령의 앞 글자를 딴 '비트박스만 기억하세요'라는 문안을 전국 VMS(도로전광표지판)와 배너를 통해 집중 홍보한다.

또 2차 사고 위험구간인 교량·방음벽 등에 고객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는 비상공간 및 안내유도 사인을 확대·보완한다. 아울러 자동차 제작사 콜센터에 접수된 고속도로 사고정보를 공사 교통상황실과 실시간으로 공유해 2차사고 발생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꼭 쉬어가시고 전방주시도 철저히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사고 및 고장 발생 시에는 가드레일 밖 등 안전지대로 우선 대피하시는 것도 잊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