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개 민자고속도로 전수 점검
국토부, 20개 민자고속도로 전수 점검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5.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 개정된 평가 기준 적용… 사전예방·안전관리 중심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전국 21개 민자 고속도로 중 운영 기간 1년이 경과한 20개 민자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전년도 운영 실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운영 평가는 교통안전 개선 노력과 이용자 측면의 평가를 보다 강화한다. 특히, 도로를 이용하는 수요자 입장에서 도로 안전성에 대한 평가 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여러 가지 위기 상황 발생에 대비한 대응훈련, 사고 예방 조치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로파손·포장 관리, 시설물 안전진단 조치 적정성 등 시설물 유지관리 평가지표를 새로 추가하고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배점도 확대(2∼3점→3∼4점)할 예정이다.  또 안전, 방재, 구조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은 지난해 민자고속도로 운영평가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업자가 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병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운영실적 평가와 함께 교통사고 다발 구간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교통안전점검 차량(TSCV)을 활용해 도로포장 상태, 도로 기하구조, 안전시설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로 시설을 개선하는 등 교통안전 강화대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대구~부산을 시작으로 수도권 제1순환(일산-퇴계원), 상주~영천, 안양~성남 등 4개 민자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올해 말 개통 예정인 포천~화도 민자고속도로의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정천우 도로투자지원과장은 "도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민자 고속도로의 전반적인 운영사항에 대해 꼼꼼히 살필 예정"이라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민자 고속도로가 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