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구미천연가스발전소' 단독 시공…석탄발전 대체
금호건설, '구미천연가스발전소' 단독 시공…석탄발전 대체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4.2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 석탄화력발전소 1호기 천연가스로 대체
▲25일 경북 구미하이테크밸리에서 열린 구미천연가스발전소 착공식에서 문양덕 산업부 과장,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 등 내외빈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5일 경북 구미하이테크밸리에서 열린 구미천연가스발전소 착공식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금호건설이 지난 25일 경북 구미하이테크밸리(5산단)에서 '구미천연가스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서부발전에서 추진하는 '구미천연가스발전소' 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6932억원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금호건설은 공사비 2245억원의 발전소 공사를 단독으로 시공한다. 이달 착공을 시작해 오는 2025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구미천연가스발전소' 건설은 노후화된 충남 태안군의 태안 석탄화력발전소 1호기를 신규 천연가스 발전소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국내 최초로 석탄 발전을 대체하는 500MW급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가 탄생하게 된다.

천연가스발전소는 정부의 분산형 전원 확대에 부합하고자 구미 하이테크밸리 국가 5산업단지에 위치하게 된다. 완공 후 인근 산업단지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시설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한다.

'구미천연가스발전소'와 기존의 천연가스 배관을 연결하는 공사인 '구미천연가스발전소 공급설비 설치공사'도 금호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다. 금호건설은 두 개의 공사를 일원화해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국내 최초를 넘어 최고의 발전소를 건설하겠다"며 "이번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천연가스 발전소 공사의 강자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