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화학사고 취약 사업장 400곳 안전 점검
환경부, 화학사고 취약 사업장 400곳 안전 점검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4.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이상 노후 사업장 100곳 포함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전국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400곳을 대상으로 안전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특히 20년 이상 된 노후시설을 보유한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100곳을 반영하는 등 화학사고에 취약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관할 유역(지방)환경청별로 자체 선정해 진행한다.

이번 점검에서는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의 준수 ▲저장탱크·배관·밸브 등 취급시설의 안전관리 실태 ▲자체점검 이행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점검은 한국환경공단 등 관련 분야 전문가도 참여하는 민관 합동 방식으로 진행되며 열화상카메라, 복합가스측정 장비 등 첨단장비도 활용된다.

점검결과 단순하거나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중요 위반 및 위험 사항은 관련 법에 따라 엄정 조치 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집중점검에 맞춰 소규모 업체 180곳을 대상으로 전기 및 가스 시설 위험 요소를 찾아내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무료 안전진단도 지원한다.

5월에는 운송차량 화학안전 캠페인도 추진할 예정이다. ▲운행 전 안전교육 이수 및 안전장비 비치 ▲운행 중 커브길 서행 및 교통법규 준수 ▲운행 후 상하차 시 작업절차 준수 등 내용으로 진행된다.

황계영 환경보건국장은 "이번 집중안전점검이 화학사고를 예방하고 사업장의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점검과 더불어 다양한 지원사업 및 꾸준한 안전의식 캠페인을 전개하여 안전한 사회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