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 “김포골드라인 혼잡구간에 무제한 셔틀버스 투입”
원희룡 장관 “김포골드라인 혼잡구간에 무제한 셔틀버스 투입”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4.1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셔틀버스 확대 위한 버스전용차로 도입 시급…서울시와 논의 추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서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서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장관이 14일 김포골드라인에 직접 탑승해 출근길 운행 상황을 점검하고, 김포시와 철도운영기관 등 관계기관에 혼잡문제 해결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극심하다. 지난 11일 오전 7시 50분쯤 김포 골드라인 김포공항역에서 10대 여고생과 30대 여성이 호흡곤란 증상 등을 호소하며 쓰러져 119구급대의 응급처치를 받았다.

원 장관은 "호흡곤란 안전사고에 대해 교통 전체를 최종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시민들께 죄송한 마음,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대통령께서도 후보시절 골드라인을 탑승하시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개통과 5호선 김포연장을 공약으로 하셨고, 정부도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근본대책은 될 수 있지만 완료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돼 현장을 다시 점검하고 긴급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대체 교통수단인 셔틀버스(전세버스) 확대를 위해 버스 전용차로 도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김포시 관할인 고촌~개화는 버스전용차선이 지정돼 있지만, 개화에서 김포공항까지 서울시가 관할하는 지역은 지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원 장관은 "국토부는 서울시와 적극 협력해 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하고, 고촌·풍무역에서 김포공항역을 직행하는 셔틀버스를 시민들이 체감 가능한 수준까지 전폭적으로 투입하겠다"며 "서울시가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버스전용차로 문제에 임해주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또 증편 예정인 6편성 열차도 3개월 앞당겨 순차적으로 선투입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5호선 김포연장 세부노선 확정,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등 대체 노선도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단기대책 시행까지 기다리지 않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부, 김포시, 철도운영기관 합동 상황실을 운영할 것"이라며 "논의된 대책들을 면밀히 챙겨 시민들이 체감 가능한 수준으로 교통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