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업계 "수출 물량 내수 전환 등 시멘트 수급 안정에 최선"
정부·업계 "수출 물량 내수 전환 등 시멘트 수급 안정에 최선"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4.0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관계기관·유관기관 합동 협력회의 개최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5일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합동으로 시멘트·레미콘 수급 안정을 위한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주요 건설자재인 시멘트·레미콘의 수급 동향과 함께 최근 시멘트 부족으로 레미콘 공급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등 어려움을 겪는 건설업계의 현황을 점검했다.

또 건설자재 공급 차질로 현장에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수급 안정화를 위한 관계기관별 대응방안도 논의했다.

올해 1월에서 3월 말까지 시멘트 누적 생산량은 1061만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지만, 수요는 1066만톤으로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최근 시멘트 공급 차질은 시멘트 수요 증가와 일부 지역의 수요 집중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공급 안정화를 위해 시멘트·레미콘 업계에 생산 확대 및 공급 관리 등을 요청했으며 업계는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동절기 시멘트 생산설비(킬른) 정기보수 일정이 마무리 되는 4월 이후부터는 시멘트 생산량이 증가할 전망했다. 시멘트 내수물량 확보를 위해 설비 가동률을 최대한 유지하고, 수출 시기를 조정해 추가 시멘트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시멘트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한 운송 확대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설자재의 수급 안정을 위해 생산량과 재고량 등의 정보가 업계 간 원활히 공유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하고, 간담회 개최 등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계와 긴밀히 협조해 시멘트, 레미콘 등 주요 건설자재의 수급동향을 점검하고 건설현장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