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태양광 자가발전 확대…'RE100’ 달성 속도
HD현대건설기계, 태양광 자가발전 확대…'RE100’ 달성 속도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4.0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법인 4만㎡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
▲중국 강소법인 공장에 설치된 4MW급 태양광 패널
▲중국 강소법인 공장에 설치된 4MW급 태양광 패널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HD현대건설기계가 사업장 내 태양광 자가발전을 확대해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달성을 추진한다.

HD현대건설기계 인도법인은 최근 태양광 발전 전문기업 ‘라빈드라 에너지’(Ravindra Energy)와 ‘2.5MW급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올해 9월까지 인도법인 주변에 위치한 4만㎡ 규모의 유휴 부지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구축하고, 향후 10년간 연 4700MWh의 전력을 인도법인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법인 내 건설기계 생산공장에서 사용하는 연간 전력량의 70%에 해당하는 양으로, 상호협의에 따라 기간 연장도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 시설에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도 함께 설치된다. 날씨 등 변화 요인에 따라 에너지 사용량을 자동 조절함으로써 전력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법인은 지난해 11월부터 7만 7000㎡ 규모의 공장 지붕에 4MW급 태양관 패널을 설치, 연간 사용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3800MWh의 전력을 자체 조달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 발전량과 전력 사용 패턴 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꾀하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국 지역 내 태양광 발전을 통해, 연 3700여 톤의 배기가스(아황산가스, 이산화탄소 등)와 1300여 톤의 분진 배출량을 절감하고, 연간 석탄 사용량 역시 1400여 톤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울산캠퍼스에 신재생에너지 생산체계가 구축되면 태양광 시설의 해외 운용 경험을 살려 RE100 달성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