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 '에어부산' 최상위
지난해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 '에어부산' 최상위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4.0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국내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결과 공개
현장감독 강화…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 운영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11개 국제항공운송사업자(항공사)에 대한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결과에서 '에어부산'이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이어 ▲에어프레미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높게 평가됐으며, 대한항공과 플라이강원, 에어인천은 전체 항공사 평균보다 낮은 수준으로 평가됐다.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는 ▲항공사별 사고 등 이벤트 ▲감독결과 ▲항공법령 위규현황 등을 분석해 취약분야에 감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한다.

지난해 대한항공은 지상 이동 중 접촉 사고 등 2건이 발생해 전년(1건) 대비 50% 증가했다. 특히 항공기 내 정비사 흡연이나 출발 전 항공기 외부점검 소홀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위규사례 적발 증가와 경직된 조종실 안전문화 등도 항공안전감독 결과 주요 위해요인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날 항공사별 안전수준 평가결과를 비롯해 ▲우리나라 항공사 사고 현황(최근 5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발표한 전세계 항공사 사고 현황(최근 5년) ▲국제기구 등의 안전평가결과에 따른 항공안전우려국 지정 현황 ▲국적 항공사가 보유한 경년항공기(기령 20년 초과)에 대한 운영 정보 등을 공개했다.

국토부는 항공사별 안전수준에 따른 항공사별 취약분야 감독 강화와 국제선 증편에 따른 변화관리, 종사자의 기본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 감독 위주로 전환한다. 또 기본수칙 위반하면 법령에 따라 엄정 조치하고 특별점검도 병행할 예정이다.

현장 감독역량 강화를 위해 항공분야 경험을 갖춘 민간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은 국토부 소속 항공안전감독관과 운항·정비 등 분야별 점검조를 구성해 일선 현장에서 감독 활동을 3일부터 수행하게 된다.

정용식 항공안전정책관은 "올해는 향후 10년 항공산업 지속 발전을 위한 항공안전 재도약의 중요한 한 해인 만큼, 국제선 본격 회복에 대비 항공사별 변화 리스크를 집중관리하는 등 항공안전에는 양보 없는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처음으로 도입하는 항공안전 민간 전문자문단 운영으로 국민의 눈높이와 새로운 시각에서 항공안전의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