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해 대광위 위원장, 우크라이나 차관들과 재건사업 참여 논의
이성해 대광위 위원장, 우크라이나 차관들과 재건사업 참여 논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3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해 국토부 대광위원장이 30일(현지시간) 폴란드에서 아자르키나 우크라이나 공동체영토인프라개발부 차관, 올렉산드르 카바 재무부 차관, 예벤 리야쉬첸코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사장과 양자면담을 하고 있다.
▲이성해 국토부 대광위원장이 30일(현지시간) 폴란드에서 아자르키나 우크라이나 공동체영토인프라개발부 차관, 올렉산드르 카바 재무부 차관, 예벤 리야쉬첸코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사장과 양자면담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이 지난 30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한국-우크라이나 간 재건사업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올렉산드라 아자르키나 우크라이나 공동체영토인프라개발부 차관, 올렉산드르 카바 재무부 차관, 예벤 리야쉬첸코 우크라이나 철도공사 사장과 면담했다. 우크라이나 인프라부는 지난해 12월 우크라이나 인프라부와 공동체 영토개발부가 통합된 부처로, 우크라이나의 전후복구 및 재건사업 계획을 총괄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한국은 전후복구 및 재건에 성공한 역사를 가진 나라로, 국토부는 이와 관련된 정책 경험을 활용해 우크라이나가 재건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재건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이에 올렉산드라 아자르키나 인프라부 차관은 "뛰어난 IT 기술을 바탕으로 우수한 교통인프라와 스마트도시를 구축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한다"며 "특히 우크라이나의 지방 도시에 한국의 스마트시티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시범사업이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예벤 리야쉬첸코 철도공사 사장은 우크라이나의 공급망 재건을 위한 철도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철도시설의 재건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철도 운영체계 자체를 개량하고 한 단계 수준을 높이는 데 한국의 경험을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정보 공유, 협력 프로젝트 추진 등 어떠한 분야의 협력도 모두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교통인프라 및 도시개발 등 폭넓은 분야에서 본격적인 재건에 앞서 경험 공유, 기술 협력, 타당성 조사 지원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재건을 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이와 관련해 양국의 관련 부처와 공공기관이 지속적으로 논의할 수 있으면 한다"고 협력 의지를 보였다.

한편, 이 위원장은 같은 날 게이치 타카쿠와 일본 국토교통성 국제협력 담당 차관보를 만나 한국 국토부와 일본 국토교통성 간 국토·건설·철도·도로 등 분야별 협력회의 재개 및 한국과 일본 기업의 협력을 통한 제3국 건설시장 공동진출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