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소규모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완화
환경부, 소규모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완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3.28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농어촌 지하매설물 설치사업 평가 제외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앞으로 농어촌도로 지하매설물 설치사업이나 계획관리지역(나지)에서 시행되는 소규모 사업은 환경영향평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 숲속야영장이나 산림레포츠시설 조성 사업의 평가 대상 여부 판단기준도 승인 면적에서 실질 개발면적으로 변경된다.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을 조정하고, 재협의 기준을 정비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28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3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우선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과 기준의 합리화다. 농어촌도로 지하매설물 설치사업이나, 계획관리지역 내 소규모 개발사업 중 환경영향이 경미한 사업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하수관로, 개인하수처리시설이나 사업계획면적 3만㎡ 미만의 야적장·적치장 등 창고, 체육시설, 주차시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숲속야영장이나 산림레포츠시설 조성 사업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 여부 판단 시에는 전체 사업부지가 아닌 실질적으로 개발되는 면적을 기준으로 한다.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판단기준도 개선된다.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대상 여부 판단 시 동일한 면적 기준(최소 환경영향평가 대상 규모 이상 증가)만 적용한다. 사업·시설 규모가 30% 이상 증가되는 경우를 재협의 대상에서 제외하여 작은 규모의 변경으로 인한 재협의 부담을 줄였다.

약식절차 대상사업을 확대해 환경영향평가 기간을 단축한다. 환경영향평가 협의 이후 사업규모 증가로 재협의 대상이 되는 경우 증가되는 사업규모가 최소 평가대상 규모의 200% 이하이면 약식절차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환경영향평가 시 약식절차가 적용되는 경우 주민 등 의견수렴 절차와 환경영향평가 협의 절차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협의 기간 단축이 가능해진다.

제도 운영의 신뢰성과 유연성을 높인다. ‘협의 내용 조정 전문위원회’를 신설해 사업자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 조정 요청에 대한 중립·전문적 검토를 강화한다. 원상복구에 갈음한 과징금 부과 시 위반행위의 종류·정도를 고려해 과징금을 2분의1 범위내에서 감경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김종률 자연보전국장은 “이번 개정으로 환경영향평가 대상 및 절차가 합리화돼 제도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며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위해 환경영향평가가 충실해지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