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듀산퓨어셀과 폐자원서 ‘청정에너지’ 생산
코오롱글로벌, 듀산퓨어셀과 폐자원서 ‘청정에너지’ 생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2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형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왼쪽)와 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이사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형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왼쪽)와 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이사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코오롱글로벌이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 생산·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해 두산퓨얼셀과 손을 잡았다.

코오롱글로벌은 22일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두산퓨얼셀과 ‘중장기 사업 및 협력분야 확대를 위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로 양사는 유기성 폐자원을 통해 생산한 전력의 판매사업을 추진한다. 코오롱글로벌은 연료 공급, EPC, 배관시설 확보 등을 담당하고, 두산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공급, 장기유지보수(LTSA)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음식물처리장,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한 소화조가스(메탄 약 60%)을 공급받아 미생물 처리 등 고질화 공정을 통해 바이오가스(메탄 95% 이상)를 활용한 전력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수소 도시 조성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지역에서 우선 추진된다. 코오롱글로벌이 하수처리장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번 사업모델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두산퓨얼셀의 수소연료전지(트라이젠) 모델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생산한 수소는 지역 내 충전소, 공공시설, 주택 등에 공급이 가능하다.

그동안 혐오시설로 인식돼온 폐기물시설이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고 지역 경제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정부와 기업은 물론 지역 주민들과도 상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환경 분야 최대 사업자인 코오롱글로벌과 국내 연료전지 최대 사업자인 두산퓨얼셀이 파트너십을 구축해 올해 시행 예정인 수소발전입찰시장 참여를 목표로 상호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