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봄철 화재 위험 높은 건설현장 등 집중점검
서울시, 봄철 화재 위험 높은 건설현장 등 집중점검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3.2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건설현장 740개소·공장 91개소 대상
안전관리 위반·불법 도급 등 단속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봄철 대형재난 예방을 위해 5월 말까지 '공장 및 건축공사장 소방안전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대형재난을 선제 예방하고 소방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상대적으로 화재위험이 높은 공장과 대형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점검을 추진한다.

점검 대상은 서울시내 대형 플랜트 또는 위험물 등 가연성 물질을 취급하는 공장 91개소와 연면적 2000㎡ 이상인 대형 건설현장 740곳이다.

점검을 위해 소방재난본부 광역수사대와 기동점검팀, 일선 소방서 화재안전조사팀 등으로 꾸려진 대규모 합동 점검팀이 투입한다.

시는 공장의 위험물 저장 및 취급 등 안전관리 위반행위를 면밀히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한, 소방시설 차단·폐쇄 등 위법 사항과 대형 건설현장 소방시설 공사 불법 도급행위, 소방공사 무등록업체 시공 등도 집중 확인한다.

현장 관리책임자와 근로자들을 상대로 담뱃불 등 불씨 관리와 화재 초기 대응요령에 대한 안전컨설팅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방관서장 현장 지도점검을 통해 관계인 자율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관계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시설 내 화재위험요소를 개선한다.

건축공사장 내 용접·용단작업 시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고 공사 현장 관계자·작업자의 안전수칙 준수와 화재 경각심 고취를 위해 '안전확인 픽토그램(그림 문자)'을 제작해 보급한다.

황기석 소방재난본부장은 "대형재난 예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예방행정과 더불어 시민 생활 속의 안전문화 정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건축주 등 관계자들의 법령준수와 안전에 대한 인식개선을 함께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