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協, ‘건설현장 불법행위 대응 실무협의체' 발족
주택協, ‘건설현장 불법행위 대응 실무협의체' 발족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2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대응 환경 조성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한국주택협회는 지난 17일 건설회관 협회 회의실에서 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근절을 위해 회원사 실무자로 구성된 '주택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대응 실무협의체'를 발족하고 킥오프 회의를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실무협의체는 피해현황 및 대응방안의 신속한 공유, 기관·건설사간 소통과 교육의 장 마련 등을 통해 불법·부당행위에 대해 민첩하고 일관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동대응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했다.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는 18개 회원사 부장·차장급 실무자가 참석해 각 사 피해 및 대응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실무협의체 운영방안을 논의했으며, 노동조합 분야 전문가 노무사를 초청해 '불법행위 유형별 대응방안'을 주제로 설명회도 가졌다.

실무협의체는 논의 결과를 토대로 협회와 함께 국토교통부 등 범정부 대응에 협력, 갈취·폭력 등 불법·부당행위 없는 공정한 주택건설 현장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최근 타워크레인 조종사 태업 등 노조의 불법·부당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 및 조종사 교체요청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공기지연 시 지체상금 문제 등에 대해 제도적인 해결이 필요하다고도 입을 모았다.

회원사가 제출한 타워크레인 태업 실태 취합 결과, 400개 현장 중 50%의 현장에서 공사 차질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차질 현장의 노조 소속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비율은 96%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협회 관계자는 "주택건설 현장부터 불법을 방치하지 말고 관행을 바로 잡아 공동주택 건설 참여주체 모두가 상생, 일하기 좋은 주택건설현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