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모범화물차 운전자 선발…포상금 최대 500만원
도로공사, 모범화물차 운전자 선발…포상금 최대 500만원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3.1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2023년 모범 화물운전자를 선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선발은 디지털운행기록계(DTG) 운행기록 제출과 모바일 앱 활용방식으로 진행한다. DTG 제출방식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한 1톤 초과 사업용 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며 신청일 다음달 1일부터 적용한다.

신청은 모바일 QR코드 또는 도로공사 통행료 홈페이지로 접속하거나 고속도로 휴게소·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를 방문하면 된다.

지원 후에는 9월 30일까지 차량운행일 80일 이상의 DTG 운행기록을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거나 DTG 점검센터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선발대상은 교통사고 유발 및 법규위이 없고 위험운전 횟수가 화물차 평균 이하인 상위 30% 이내인 운전자다. 선발된 50명에게는 500만원에서 30만원의 포상금이나 자녀장학금이 지급된다.

앱 방식은 ‘아틀란 트럭’ 앱을 사용하는 모든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다. 앱 설치 후 표출되는 팝업창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이달부터 11월까지 매월 ‘나의 안전운전 점수’(최소 주행거리 3000km/월)가 상위 30% 이내인 운전자가 대상이다. 월별 상위 60명에게 10만원 모바일 주유권을 지급하여 연말에 상위 10명에게는 100만원의 자녀장학금 또는 포상금이 지급된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모바일 앱 선발방식 도입으로 참여자가 7배나 증가했고,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속도로 주행안전성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방법이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