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5일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국토부, 15일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3.03.1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여건에 맞는 첨단교통서비스 지속 확산 추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15일 오송OCC컨벤션센터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능형교통체계(ITS) 지원사업 선정 방향과 대상, 지원 규모 및 절차 등을 안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란 첨단교통기술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과학화·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그간 국토부는 지자체 도시부 도로의 교통관리 및 안전을 강화하고, 국민 체감형 첨단교통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2009년부터 지자체 ITS를 국고 보조사업으로 추진해 왔다.

올해에는 52개 지자체에 총 1020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CCTV 등을 활용한 돌발상황 관제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및 횡단보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등 다양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대면으로 진행해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담당자 등 약 100명이 참여하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지자체 ITS 보조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2023년 사업 추진계획, 2024년 사업 공모계획, 지자체 유의사항 및 정부 지원사항 등 전반적인 사업추진 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 ITS 사업추진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해, 그간 ITS 사업경험이 없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던 지방 중소도시들의 공모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올해 진행되는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지원 공모사업(2024년 시행)은 ITS 기본계획을 이미 수립했거나 올해 수립예정인 특·광역시, 도·시·군을 대상으로 7월부터 공모 제안서를 접수받고 서면 및 발표 평가(필요시 현장평가 시행)를 거쳐 9월 초에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국고 보조 비율은 서울시 30%, 광역시 40%, 도·시·군 60%로 보조금은 오는 12월께 확정될 예정이다.

사업유형은 ITS 종합구축(가형), 개별 솔루션(나형) 2가지로 구분하고, 지자체는 지역의 ITS 인프라·서비스 수요와 예산편성 여건 등을 고려해 필요한 사업의 유형을 신청한다.

또 사업추진 경험이 없거나, 고도화된 ITS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ITS 사업 기획, 발주, 설계검토, 공정관리, 효과분석 등을 포함한 전문가 컨설팅 및 자문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상민 디지털도로팀장은 "전국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리한 ITS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ITS 사업은 교통이 혼잡한 도시부 도로에서 효과가 크므로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며, 특히 국민체감 효과가 크고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ITS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참여해 주시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