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창원 대동중앙 리모델링 첫 수주…사업 다각화
한양, 창원 대동중앙 리모델링 첫 수주…사업 다각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3.0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한양은 경남 창원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양의 리모델링 사업 수주는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수주 채널 다변화와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지난 1993년 경남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 일대에 1040가구 규모로 완공된 창원 대동중앙아파트는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5층~지상 21층, 총 1166가구 아파트와 부대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을 갖춘 대단지로 거듭나게 된다. 공사비는 약 3780억 규모다.

한양 관계자는 수주 배경에 대해 “우수한 시공능력과 지난 2021년 리뉴얼을 통해 강화된 ‘수자인’ 브랜드의 파워가 높게 평가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창원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투시도
▲창원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투시도

한양은 창원의 새로운 랜드마크 단지 구축을 위해 커튼월룩 등 외관을 특화하고 스카이라운지, 단지 내 프라이빗 시네마 등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번 시공권 확보로 한양은 수주 채널을 더욱 확대했다. 정비사업 부문 포트폴리오 확장은 물론, 완주군 천연가스 공급시설, 음성천연가스발전소 연료공급시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복선전철 제3공구 등 공공 수주도 활발히 하며 안정적으로 수주잔고를 쌓고 있다.

특히 LNG, 수소, 재생에너지 등 미래 먹거리 선점을 위한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남 여수 묘도에 조성 중인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LNG를 저장·반출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순수 상업용 LNG 터미널로 평가되며, 2026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더불어 수소,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사업 등을 포함하는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도 진행 중이다.

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전남 해남 약 158만㎡(약 48만평) 부지에 국내 최대 발전설비 용량(98㎿)과 세계 최대 규모의 ESS 에너지저장장치(306㎿h)를 갖춘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가 2020년부터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향후 솔라시도 재생에너지 허브 터미널을 구축해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실현하는 산업벨트를 조성하고, 보성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글로벌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건립도 계획돼 있다.

한양 관계자는 "주택 도급사업에만 편중되지 않고 정비사업, 리모델링, 공공 등으로 수주 채널을 다변화해 수주잔고 5조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스마트시티, 데이터센터 등 신사업 육성에도 역량을 집중하며 지속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