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천시에 수소버스 200대 보급 지원
환경부, 인천시에 수소버스 200대 보급 지원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2.2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현대차·SK E&S와 협약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오는 22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 현대자동차, SK E&S와 함께 '인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민관이 힘을 합쳐 올해 인천시에 수소버스 200대를 보급하고, 2024년까지 총 700대를 보급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인천시 수소버스 전환 계획은 전국 최대 규모다. 시는 지역 내에 운영 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와 충전소를 기반으로 수소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3월 시와 '수소 대중교통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2030년까지 인천시 시내버스 2000여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추진했다.

시에는 1514대의 수소차가 보급됐으며, 수소충전소는 7곳이 운영되고 있다. 추가로 7곳이 구축 중이다.

올해 1월에는 국내 최초로 수소 고상버스(광역버스)가 도입돼 4대가 운행 중이다. 수소버스 등 대형 상용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충전소는 연말까지 총 8곳이 구축될 예정이다. 이 중 2곳은 액화 방식으로 수소를 저장·운송해 기체수소 충전소보다 효율성과 안정성이 높은 액화수소 충전소로 올해 4분기 안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시는 이날 협약 체결 이후 '2023 인천 액화수소 토론회'를 개최해 수소 이동수단 확산을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운수사업자의 실제 수소버스 도입사례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금한승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인천시의 대규모 수소 버스 전환 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돼 수소 이동수단 보급의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며 "수소버스 보급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함과 동시에 깨끗하고 건강한 출퇴근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