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손잡고 수도권 상층대기질 측정 강화
민관 손잡고 수도권 상층대기질 측정 강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3.02.0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3개 기관과 관리연구 협약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은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수도권 상층대기 관리 연구를 위한 기술교류 및 학술연구 업무협약을 오는 8일 인천 연수구 소재 포스코타워 송도에서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 경영을 중시하는 국내 대기업과 우수한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학술기관이 공동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수도권 지역의 상층대기질 측정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도권 명소 중 하나인 305m 높이의 포스코타워 송도 옥상에 설치된 상층측정소의 관측자료를 검증하고 활용하는 등 다양한 협력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주요 협력내용으로는 ▲운영 제반 사항에 대한 협력 ▲산출된 측정자료의 실시간 공유 ▲추진사업에 필요한 자료 및 시설 제공 등 상호 간 적극 협력 ▲연구성과 공유 및 활용을 위한 학술회(세미나) 개최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다자간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한 대기환경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친환경 경영윤리를 토대로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관리정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측정장소 제공 및 장비운영의 제반사항에 대한 지원을, 한국외국어대학교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상층 관측자료를 활용한 대기오염 원인 분석과 저감방안에 대한 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송도 상층측정소 구축은 수도권 상층대기의 초미세먼지 특성 및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상층측정소 운영을 위한 기관 간의 학술 및 기술 교류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은 “협약기관과의 협업 아래 당사의 초고층 사옥을 활용한 대기질 측정 지원으로 국민의 삶 향상에 기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