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새만금 남북도로 사업 1단계 구간 준공
DL이앤씨, 새만금 남북도로 사업 1단계 구간 준공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2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 조성
▲DL이앤씨가 조성한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
▲DL이앤씨가 조성한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DL이앤씨가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 사업'의 1단계 구간(제3공구)을 준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전북 부안군에서 군산 새만금 산업단지까지 총연장 27.1㎞를 6~8차로 규모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새만금 내부간선기능을 확보하고 주변 용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DL이앤씨는 새만금개발청이 발주한 새만금 남북도로 1단계 구간 중 제3공구 사업을 수주해 2017년 12월 착공, 이달 준공했다. 가변속도제어기, 자동돌발감지시스템, 염수분사시스템 등 첨단 교통안전시설물을 곳곳에 설치했다.

특히 새만금 만경대교(1968m) 구간에 세계 최초의 '비대칭 리버스 아치교(총 길이 723m)'를 세워 새만금의 랜드마크로 조성했다. 활을 뒤집어 놓은 초승달 모양으로, 새만금의 물길을 품고 있는 듯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인근 공항을 오가는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위해 비대칭 상부 구조 형식을 채택했다.

DL이앤씨는 앞서 전남 여수와 광양을 잇는 국내 최장 현수교 이순신대교(2013년),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 튀르키예 차나칼라대교(2022년)를 공사한 바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술선도를 통해 세계가 주목하는 랜드마크 교량을 창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