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임대인·무주택 청년 보증한도 상향
주택금융공사, 임대인·무주택 청년 보증한도 상향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 최대 2억원
무주택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도 확대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하기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이용하는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의 보증한도가 늘어난다. 또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 한도도 상향된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오는 26일부터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과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의 한도를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제3차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 후속 조치의 하나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이란 임대차계약이 만료되거나 임대보증금을 인하해 갱신하는 등 사유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반환하기 위한 대출을 받을 때 이용하는 보증 상품이다.

공사는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의 총한도를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임대인의 주택당 보증한도를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개인별 보증한도는 주택가격·임대보증금액·선순위채권 유무에 따라 다르다.

보증대상자는 임차인에게 임대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기를 원하는 임대인이다. 주택가격은 12억원 이하여야 한다. 또 대출(보증)한도는 주택당 1억원 이내에서 기존 임대차보증금의 30%와 별도 산출가액 중 적은 금액이다.

고객이 부담하는 보증료는 보증금액, 보증기간 및 보증료율에 따라 결정된다. 보증료율은 0.6%이고, 다자녀가구·신혼부부·저소득자 등 우대가구에 해당하는 경우 0.1%p가 차감되며 중복 적용되지는 않는다.

임대보증금반환자금보증은 금융기관 영업점에서 신청하며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 만료일 전후 3개월 이내, 계약 중도해지일 전후 3개월 이내이다.

공사는 또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의 한도를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한다. 다만 특례전세자금보증금액이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환능력별(소득 부채 등 감안) 보증한도를 적용한다.

무주택 청년 특례전세자금보증이란 만 34세 이하이고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임차보증금 수도권 7억원,지방 5억원 이하)에게 일반전세자금보증에 비해 인정소득과 보증한도 등을 우대하는 특례 상품을 말한다.

최준우 사장은 “전세가 하락으로 임대보증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는 임대인에게 도움이 되고 사회초년생과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바란다”며 “국민 주거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