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운영 전문성’이 주거만족 좌우
실버타운, ‘운영 전문성’이 주거만족 좌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3.01.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안정적 운영…시니어 특성 반영 ‘편리한’ 주거환경 제공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고령화 시대를 맞아 다양한 실버타운이 공급되는 가운데 실버타운 선택 시 입주민 서비스의 ‘운영 전문성’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주거, 식단, 의료, 여가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수록 보다 편리하고 다채로운 양질의 노후를 보낼 수 있어서다.

‘편리한 주거 환경’이 필요한 고령층 수요자들에게는 전용 직원이 상주하며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각종 입주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실버타운 입주 동기’ 설문조사(실버타운 입주자 494명 대상) 결과, ‘편리한 노후생활을 위하여’(33.6%)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으면서 실버타운 수요자들에게는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이 최우선 사항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은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복합단지 내에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를 공급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동, 총 810실로 조성된다. 단지는 호텔급 컨시어지 서비스, 하우스키핑, 예약대행, 비즈니스업무지원, 방문객 응대 등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호텔 셰프가 관리하는 맞춤식까지 가능한 ‘F&B 서비스’가 제공되며 스포츠 시설, 노래교실, 요가·명상, 바리스타, 가드닝, 베이킹 등의 수강 프로그램과 북라운지, AV ROOM, 야외 테라스 등의 ‘문화여가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외에도 동호회 지원, 각종 축제 및 영화제 등의 이벤트, 봉사활동, 재능기부 등의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서는 ‘보바스기념병원’ 건강관리센터도 운영 지원하며 ‘이대 서울병원’과의 협약을 통해서도 해당 병원에 입주민 전용 창구도 마련된다.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있고, 인근에 ‘서울식물원’과 ‘서울 보타닉 파크’ 등이 자리한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트리플 역세권을 누릴 수 있다.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도 인접해 있다.

인천광역시 청라국제도시에는 올 상반기에 ‘더시그넘하우스 청라’를 공급 예정이다. 오는 10월 완공 예정인 단지는 지하 3층~지상 9층, 1개동, 노인복지주택과 노유자시설이 9개 평형, 총 138실 조성된다. 단지 내에서는 스마트 워치를 이용한 건강관리 및 응급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으로 응급 상황 발생 시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울 주요 지역 및 인천 도심까지 차량 이용 시,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며 향후에는 서울 지하철 7호선 노선이 연장될 예정이다. 인근에 스타필드 청라(2023년 완공 예정), 대학병원, 다양한 진료과별 의료시설, 아산병원의료복합센터(2025년 개설 예정), 베어즈베스트 청라라 GC 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고 청라호수공원도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