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중소규모 건설현장 안전 지적사항 1위 ‘추락예방 미조치’
충청지역 중소규모 건설현장 안전 지적사항 1위 ‘추락예방 미조치’
  • 한선희 기자
  • 승인 2022.12.2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관리원 충청지사, 4분기 건설현장 점검 결과 분석
▲건설현장 안전점검 모습
▲건설현장 안전점검 모습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국토안전관리원 충청지사는 27일 4분기 중·소규모 건설 현장 안전 실태를 점검한 결과,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설치하는 임시 시설물인 비계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관리원 충청지사는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대전, 세종, 충·남북지역의 중소규모 건설현장 398개소에 대한 점검을 통해 모두 727건의 현장지도 및 계도를 실시했다.

지적 및 계도 사항을 유형별로 보면 ‘안전난간 및 추락 예방 미조치’가 480건(47%)으로 가장 많았다. ‘시스템 및 강관비계 설치 불량’이 394건(39%)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으며 ‘안전관리계획 수립 미흡’이 84건(8%)을 차지했다. 나머지는 건설장비, 시공 및 품질 관련 사항 등이었다.

3분기 점검결과와 비교하면 ‘안전난간 및 추락예방 미조치’가 2% 늘어났고, 비계 설치 불량은 11%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으며, 같은 기간 충청지사 관할 지역에서 발생한 8건의 사망사고를 조사한 결과 사고 원인은 ‘추락’이 3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른 원인은 ‘깔림’2건, ‘끼임’‘전도’‘불명’이 1건씩 집계됐다.

최종근 충청지사장은 “올해 점검 지적사항과 건설사고 유형을 분석하여 내년도 건설현장 안전관리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