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와대 주변서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첫 정기운행
서울시, 청와대 주변서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첫 정기운행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12.2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전기 자율차 버스
▲청와대 전기 자율차 버스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오는 22일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2대가 청와대 주변에서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그간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를 일부지역에서 특정기간 시범운행한 사례는 있었으나, 정기 운행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는 시내버스에 이용되는 현대자동차의 일렉시티 차종을 자율주행 대중교통 목적으로 개조한 차량이다. 시는 공개경쟁을 통해 지난 11월 청와대 자율주행버스 운영 업체로 서울대·에스유엠(SUM) 콘소시엄을 선정하고 시험운행을 해왔다.

청와대 자율주행버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교통카드를 이용해 탑승하는 첫 번째 자율주행 자동차다.

자율주행버스는 청와대 주변(경복궁 순환) 약 2.6㎞를 운행하게 되며 ▲경복궁역(효자로입구) ▲국립고궁박물관(영추문) ▲청와대 ▲춘추문 ▲경복궁·국립민속박물관 등 5개의 정류소에서 자유롭게 승하차 할 수 있다.

운행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점심시간(낮 12시~오후 1시)과 토·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시는 안전운행을 위해 청와대 주변 14개소의 교통신호를 개방해 자율주행버스에 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 남아 있는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의해 교차로 주행 유도선, 자전거 도로 점선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했다. 특히 전 좌석 안전벨트 설치, 경복궁 정문 월대복원 구간에 대해서는 서행토록 하는 등 다양한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향후 자율주행버스 유상운송 등을 위해 국토부에 청와대 주변 일대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