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스 생산 증대시키는 미생물 4종 발견
바이오가스 생산 증대시키는 미생물 4종 발견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1.25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처리장 슬러지 분해 미생물로 에너지 자립화 기여 기대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국립생물자원관은 25일 하수처리장의 잉여 슬러지를 분해해 줄이고, 바이오가스(메탄) 생산을 증가시켜 하수처리장의 에너지 소비를 낮출 수 있는 유용 미생물 4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잉여 슬러지는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축된 찌꺼기(하수 슬러지)의 최종 단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수분을 내포하고 있는 미생물로 구성된다.

이들 미생물은 세포벽으로 보호돼 있어 세포벽을 파괴하면 슬러지의 분해 효율이 높아진다. 미생물로부터 용출된 유기물을 혐기성 소화조 내의 세균들을 이용하면 바이오가스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연구진은 이 같은 점에 착안해 지난해부터 관련 연구를 거쳐 65℃ 고온에서 성장하며 미생물의 세포벽 파괴에 활성이 있는 4종의 유용 미생물을 하수 슬러지와 퇴비에서 찾아냈다.

4종의 복합 미생물은 미생물을 처리하지 않았을 때보다 2시간 동안 약 45% 향상된 효율로 세포벽을 파괴해 유기물을 용출시켰고, 6일째부터는 약 26% 이상의 메탄 생산 효율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번에 발견한 유용 미생물을 적용하면 기존 140~165℃ 고온의 전처리 공정 온도를 65℃로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슬러지 분해로 수분 제거가 쉬워져 최종 하수 슬러지의 소각, 건조 매립, 건조 연료화 등 처리에 필요한 에너지를 추가로 줄이고, 탄소중립 이행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이병희 유용자원분석과장은 "생물 자원을 이용해 환경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중립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생물자원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