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개발·재건축 자료 온라인서 열람…'도시계획포털' 개편
서울 재개발·재건축 자료 온라인서 열람…'도시계획포털' 개편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11.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시계획포털 홈페이지 화면
▲서울도시계획포털 홈페이지 화면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서울 전역의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계획이나 지구단위계획 등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과 관련한 각종 도서를 직접 시청이나 구청을 방문할 필요 없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의견도 방문 대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 전역의 도시계획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도시계획포털’을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 방식으로 전면 개편, 이달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고23일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은 ▲도시관리계획 도서 열람 및 주민의견 온라인 제출 ▲우리동네 도시관리계획정보 무료 알림서비스 기능 개선 ▲시·자치구에 분산된 도시관리계획 정보 일원화 등이다.

시는 서비스 개시에 앞서 지난 4월~7월 시스템 개편을 완료하고 도시관리계획 정보 입력과 업무담당자 교육 등을 위한 시범운영을 거쳤다. 개편 이후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해 올해 61만 명을 돌파했다.

도면과 상세설명서 등 도시관리계획도서는 그동안 시청이나 25개 구청을 방문해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온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업무 담당자가 도시관리계획도서를 온라인으로 의무적으로 등록하도록 한 것이다.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 제출도 기존에는 구청을 방문해야 했지만 방문·온라인 제출이 모두 가능하다.

우리동네의 도시관리계획 정보가 궁금한 주민이 열람공고‧결정고시 등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서비스(문자, 카카오톡, 이메일 등)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는 도시계획정보 알림서비스도 제공된다. 

서울도시계획포털에서 신청 시 최대 3개 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열람공고 사항을 알림톡으로 매주 받아볼 수 있다.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 시 부가서비스로 도시계획정보 제공을 선택하면 이메일로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시와 25개 자치구, 서울도시계획포털 등으로 분산된 도시관리계획안 고시·공고 정보도 '서울도시계획포털'로 일원화해 접근성을 강화했다.

조남준 도시계획국장은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서울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관리계획 결정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도시계획포털을 보다 편리하게 개편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