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유독·제한 화학물질 수입 규제 완화
환경부, 유독·제한 화학물질 수입 규제 완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1.0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물질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유독물질 수입신고 없이 제한물질 수입허가만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납이나 카드뮴 등 유독물질이면서 제한물질인 화학물질을 수입할 경우 제한물질 수입허가 절차만 받도록 절차를 개선한 ‘화학물질관리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돼 1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화학물질 제조·수입 관련 이해관계자 간담회에서 이중으로 부과된 불합리한 수입 절차를 개선해 달라는 현장의 의견이 반영됐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화학물질 수입자는 유독물질이면서 제한물질인 화학물질을 수입하려면 유독물질 수입신고와 제한물질 수입허가를 각각 이행해야 했다.

현재 유독물질이면서 제한물질인 화학물질은 납, 카드뮴 등 13종이며, 이들 물질의 경우 제출항목이 동일하고 첨부서류는 제한물질의 경우가 더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수입절차를 중복으로 이행해야 하는 불합리한 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 개정안은 유독물질과 제한물질에 동시에 해당하는 화학물질을 수입하려는 경우 유독물질 수입신고 없이 제한물질 수입허가만 받도록 일원화했다.

이번 개정사항은 법령 개정 전이지만 적극 행정을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이미 시행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으로 화학물질 수입자는 유독물질과 제한물질에 동시에 해당하는 화학물질을 수입할 때 유독물질 해당 여부와 관계없이 제한물질 수입허가 절차만 이행하면 돼 비용 및 행정적 부담 등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