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디지털 폐기물 관리 서비스 '웨이블' 출시
SK에코플랜트, 디지털 폐기물 관리 서비스 '웨이블' 출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0.2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배출·운송·처리 등 전 과정 디지털화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SK에코플랜트가 다양한 산업군의 폐기물 처리 전 과정을 투명하게 검증,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폐기물 관리 서비스 '웨이블(WAYBLE)'을 공식 출시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일 열린 SK그룹 최고경영자(CEO) 세미나를 통해 '웨이블' 브랜드를 최초 공개하고 관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웨이블은 폐기물 배출부터 최종 처리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 기반으로 데이터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영어로 '길'을 뜻하는 Way, '폐기물'을 뜻하는 Waste와 '가능하다'는 뜻의 Able을 합성한 단어로, 폐기물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통해 폐기물의 길을 제시한다는 의미를 복합적으로 담았다.

그동안 국내 폐기물 산업은 폐기물 배출-수거-운반-최종처리 등 밸류체인 전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어려웠고, 관련 데이터 확보도 쉽지 않았다. 사업장에서 나오는 폐기물은 각 기업이 자체적으로 관리해 왔지만 기존의 전화 중심 소통과 중복되는 수기 문서작업 등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다. 폐기물 처리 전 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하고 중요 데이터를 선별하는 것은 요원한 상황이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폐기물 배출-수거-운반-최종처리에 이르는 프로세스 전 단계의 관리를 디지털로 전환함으로써 폐기물 데이터를 확보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솔루션 웨이블을 개발했다.

현재 SK에코플랜트는 산하 소각시설 및 관련 운송업체, 폐기물 배출기업 등 70개 현장에서 웨이블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4개월여간 운영을 통해 약 8500t의 폐기물을 성공적으로 처리했다.

지난달에는 유통·물류서비스기업 쿠팡풀필먼트와 웨이블 서비스 제공을 비롯한 친환경프로젝트 공동추진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폐기물 처리 업무 간소화 등 효율성 향상과 더불어 폐기물 처리 데이터 수집 활성화, 폐기물 처리 전 과정 투명성 강화 등 효과가 기대된다.

웨이블은 수기로 일일이 입력해야 했던 인계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과 환경부 신고 시스템(올바로) 연동 기능을 탑재했다. 필수로 등록해야 하는 폐기물 처리 관련 정보의 신고 누락 및 오입력·부정입력 우려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스마트배차' 기능은 기존 전화·팩스(Fax) 소통보다 효율적인 배차를 할 수 있고, 처리 의뢰한 폐기물이 소각, 매립장까지 제대로 운송되는지 경로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장이 여러 곳인 기업의 경우, 전체 사업장의 폐기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도 제공된다.

폐기물을 유형과 상태별로 구분한 데이터, 자원화 및 에너지화 비율 등 친환경 성과 증명에 쓰임이 많은 분석 리포트도 제공된다. 국제표준환경평가인 폐기물의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대응과 폐기물매립제로(ZWTL: Zero Waste to Landfill) 검증 획득 등에도 웨이블로 수집된 폐기물 데이터를 공식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웨이블은 폐기물 운송차량 경로 이탈 알림 및 실시간 무게 추적, 시각 인식 인공지능(Vision AI)을 활용한 폐기물 배출·보관량 업데이트 등을 통해 폐기물의 적법 처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AI 기술로 폐기물 성상(性狀)을 파악, 분류해 자동으로 재활용, 소각, 매립 등 최적화된 처리가 가능한 폐기물 처리업체를 매칭해주는 기능도 개발 중이다. SK에코플랜트가 보유한 환경 인프라 및 기술과 연계해 재활용률을 제고하고 탄소배출을 줄여주는 컨설팅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