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BIM 활성화 교육지원 시범사업 추진
국토부, BIM 활성화 교육지원 시범사업 추진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0.2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력 양성·역량 강화…5곳 내외 선정 교육비 50% 지원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건설사업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활성화를 위해 현장 지원 차원에서 민간 교육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BIM은 건설 디지털화·자동화를 위한 핵심 기술로, 현재 영국,싱가포르 등 선진국에서는 공공공사의 대다수를 BIM을 통해 발주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7월 2030 건설 전 과정 디지털화·자동화를 목표로 발표한 '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에서 BIM 전면 도입을 위한 제도 정비, 공공공사 중심 건설 전 과정 BIM 도입 단계적 의무화를 결정한 바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건설산업 디지털화를 위해 필수요소인 BIM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민간기업들의 BIM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BIM 활성화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지원대상은 현장 필요에 따라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BIM 교육을 추진하고자하는 민간설계 기업이며, 오는 11월부터 건설기술연구원 BIM센터를 통해 5곳 내외의 지원대상 선정을 위한 수요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신청서에는 BIM 교육계획, 업무수요 등이 포함되며 정량적 평가를 통해 지원대상이 선정될 예정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BIM 전문인력 역량강화 및 양성을 위해 소요되는 교육비용의 약 50% 가량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BIM 교육지원이 시범사업에 그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효과분석 등을 통해 향후 지원예산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번 BIM 교육지원 시범사업 추진이 공공공사 뿐만 아니라 민간 현장에서도 BIM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BIM 교육지원 시범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추후 건설기술연구원에 게시될 신청안내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