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해결책 논의…‘제주 IUCN 리더스 포럼’ 개최
환경문제 해결책 논의…‘제주 IUCN 리더스 포럼’ 개최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10.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처-포지티브 경제·사회 구축' 주제로 15일까지 열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함께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2 제주 IUCN 리더스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과 시민사회, 국제기구와 국제환경협약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세계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에서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해 정부기관과 기업의 대표들, 유관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해외에서는 엘리자베스 마루마 므레마 유엔생물다양성협약 사무총장, 야닉 글레마렉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다. 몰디브, 일본, 핀란드 등 각국의 환경부 장차관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의 주제는 '네이처-포지티브(Nature-positive) 경제·사회 구축'이다. '네이처-포지티브'는 자연의 손실을 멈추고 생물다양성이 증대되는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지구와 사회의 회복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참가자들은 분야 및 행동주체별로 '네이처-포지티브' 목표의 달성을 위해 수행할 역할과 실천방안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본회의에 해당하는 '리더스 대화'가 3일에 걸쳐 총 6회가 진행되며, 자연 및 생물다양성뿐만 아니라, 경제, 금융, 농업,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응방향을 모색한다.

리더스 대화와 더불어 총 13개의 세부 주제 분야 토론회 및 부대행사, 홍보관 등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세계의 청년 리더들이 '네이처-포지티브' 신규사업을 제안하는 피치이벤트(Pitch-event)도 진행될 예정이다.

한화진 장관은 "제15차 유엔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를 앞둔 중요한 시기에 국제사회의 관심도가 높은 주제를 국내에서 논의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세계 각지에서 참석해주신 리더·혁신가들이 새로운 영감과 동기를 얻어가는 성공적인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생물다양성 상실과 기후변화 위기는 어느 한 지역이나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닐 뿐만 아니라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기반한 경제사회가 만들어져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약속할 수 있다"며 "이번 행사에서 이를 위한 혁신적 해결책들이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