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공간정보'로 집중호우 피해 예방
'3차원 공간정보'로 집중호우 피해 예방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10.1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환경부 AI 홍수예보 시범구축에 고정밀 공간정보 지원
▲국토부가 보유 중인 3차원 공간정보
▲국토부가 보유 중인 3차원 공간정보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트윈 연계 인공지능(AI) 홍수예보 시범사업의 성공을 위해 3차원 공간정보 제공, 예측모형 고도화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8월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발표하면서 집중호우 피해지역인 서울 관악구 도림천 유역에 대한 디지털트윈 연계 AI 홍수예보 체계를 시범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국토부는 정확한 예측모형 구축을 위해서는 3차원 지형, 건물 입체모형, 하수관로 등의 고정밀 공간정보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자체 구축 또는 수집·관리 중인 공간정보의 활용을 환경부와 협의했다.

이번 디지털트윈 구축에 활용되는 3차원 공간정보에는 수치표고모형(1m), 정사영상(12㎝), 3차원 건물 정보(LOD4) 등이 있다. 특히 강우량뿐만 아니라 배수 유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한 분석을 위해서는 '지하공간통합지도'에서 구축한 하수관망 상세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보유 중인 3차원 공간정보를 환경부에 우선 제공하고 최신 자료로 갱신이 필요한 공간정보는 올해 안으로 갱신작업을 완료해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3차원 공간정보 제공 외에도 양 부처 간 효과적인 예측모형 구축을 위한 공간 정보 활용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강주엽 국토정보정책관은 "두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을 통해 침수피해로 인한 비극이 멈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디지털트윈 공간정보의 활용범위를 확대해 국민들의 삶에 도움이 될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