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출발’로…국토부, 철도 용어 순화
‘발차→출발’로…국토부, 철도 용어 순화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10.0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환→차량정리, 신호모진→신호위반 등 철도 용어 개선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철도분야에서 관행적으로 쓰이는 전문 용어를 이해하기 쉽도록 한글로 표준화해 내달 고시한다고 5일 밝혔다.

표준화된 철도 용어가 보급되면 철도 종사자들과 국민들이 알기 쉬운 철도 용어를 일상에서 체감하고 철도현장에서 발생하는 혼란과 불편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3월 관계부서와 대내외 철도전문가들로 구성된 철도 전문용어 표준화협의회를 운영하고, 협의회(3회), 철도 관련 종사자 및 대국민 설문조사 등을 반영해 표준화 고시 대상 용어를 최종 선정했다.

전문용어 표준화는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심의회를 거친 후 국토부 고시로 확정된다. 확정 이후 바라스트 레큐레이터, 에이티에스와 같은 불필요한 외래어는 ‘자갈 정리장비, 열차 자동 정지 장치’와 같은 쉬운 우리말, 또 신호모진, 고상홈과 같은 난해한 일본식 표현도 '신호위반, 높은 승강장'과 같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재정비된다.

국토부는 한국철도공사 등 철도 유관기관과 제576돌 한글날을 맞아 2022 한글주간(고마워, 한글) 행사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한다.

먼저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철도야, 한글이랑 놀자' 홍보 부스를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운영하며, 기차모양 페이스페인팅 및 철도 순화어 문제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글 주간에 참여하는 전국 국어문화원에도 철도 순화어를 활용한 놀이형 교재를 제작 배포한다.

국토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에서는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주요 철도 순화어에 대한 온라인 퀴즈 이벤트와 홍보영상 댓글달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오는 7일부터 3주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