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 노출 적으면 개인보호장구 완화
유해화학물질 노출 적으면 개인보호장구 완화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9.3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물질안전원, 관련 기준 개정·시행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화학물질안전원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자의 개인보호장구 착용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고 3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규정 개정은 유해화학물질의 노출이 적은 작업환경에서 취급자의 개인보호장구 착용을 완화해 작업 시 불편함을 개선했다. 폭발 등 사고위험이 높은 화학물질별(사고대비물질별)로 보호복 형식 등을 명확하게 구분했다.

이에 따라 유해화학물질의 위험 노출이 적은 기타작업은 ▲사방이 막혀있는 지게차를 이용한 밀폐 용기 운반 ▲밀폐 시설 주변의 일상점검 ▲취급 시설을 순찰하는 보안경비 업무로 한정했으며, 기타작업을 할 때 보호장구 착용을 의무화하는 대신 즉시 착용할 수 있도록 근거리에 보호장구 비치 또는 소지할 수 있도록 했다.

질산암모늄 등 97종의 사고대비물질별 보호복의 형식을 전신 또는 부분으로 구분하지 않고 3 또는 4형식, 5 또는 6형식으로 명확화했다.

이에 따라 사고대비물질별 보호복은 화학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따라 ▲3 또는 4형식(시안화수소 등 87종), ▲5 또는 6형식(질산암모늄 등 10종)에 맞춰 착용해야 한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규정 개정과 함께 보호장구 착용사례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서 및 3차원 영상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규정 개정 시행 초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작업 상황별 보호장구 착용사례를 삽화 형식으로 담은 '유해화학물질 개인보호장구 착용안내서'도 제공한다.

이지호 사고대응총괄과 연구관은 "이번 규정 개정 시행으로 유해화학물질 취급자의 작업불편이 해소되고 동시에 취급자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며 "산업현장의 여건에 맞게 실효성 있는 제도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