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주행 디지털 맵 포럼' 발족
국토부, '자율주행 디지털 맵 포럼' 발족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9.2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력 실시간 정밀도로지도 활성화
공공기관·민간기업·학계 등 52개 기관 참여
▲정밀도로지도 갱신체계 변화상
▲정밀도로지도 갱신체계 변화상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가 20일 정밀도로지도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축 및 갱신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자율주행 디지털 맵 포럼'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포럼은 전자지도 제작, 자율주행 기술 관련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총 52개 기관이 참여하는 논의체로 ▲제도협력 ▲기술협력 ▲사업협력 등 3개 분과로 구성·운영될 예정이다. 참여 기관은 ▲공공기관 6개 ▲민간기업 39개 ▲연구원 2개 ▲학계 2개 ▲협회·재단법인 3개 등이다.

국토부는 포럼이 정밀도로지도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축 및 갱신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협력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럼은 반기별 1회 개최하는 전체회의와 분기별 1회 개최하는 분과회의로 구분해 진행될 예정이며, 각 분과 회의에서는 민관이 수집해야 하는 도로 변화정보의 종류와 형식, 해당 데이터의 수집·관리·배포, 사업용 차량 등을 활용한 신속한 지도갱신, 관련 정보의 공유 및 사업 모델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향후 포럼을 통해 정밀도로지도 갱신 체계가 개선되면 민관이 중복으로 투입해 왔던 비용이 절감되고, 정밀도로지도 갱신 주기가 단축되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향상은 물론 도입시기 단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국토부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지원을 위해 정밀도로지도를 2021년 기준 2만653㎞의 전국 주요도로를 대상으로 구축하고, 기존 구축구간 중 달라진 부분은 연 단위로 갱신해 민간에 무상으로 제공해 왔다.

변경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도로관리청에서 변경한 정보를 국토부와 공유하는 제도를 마련해 시행하는 등 최신의 정밀도로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구축 물량이 많아지면서 변화정보를 신속히 파악하기 어렵고, 갱신 비용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정밀도로지도 관련 업계가 변화정보 수집을 위해 각 회사별로 인력 및 장비를 별도로 투입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 요구도 업계를 중심으로 지속 제기돼 왔다.

현재는 도로의 변화정보를 민간과 정부가 각각 별도로 반영·갱신하고 있지만, 향후 민관이 협업해 통합된 정밀도로지도 갱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현행 MMS(Mobile Mapping System)에 의존한 변화정보 탐지체계가 사업·개인용 차량의 탐지정보까지 확대돼 기존 연 단위로 이뤄졌던 갱신주기도 2023년에는 1달 이내, 2030년에는 실시간으로 대폭 단축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정밀도로지도의 효율적인 갱신과 관리에는 많은 정보·시간·비용이 필요한 만큼,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산업 생태계 발전 차원에서도 긴밀한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