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필리핀 '생글리 국제공항 개발사업' 참여
삼성물산, 필리핀 '생글리 국제공항 개발사업' 참여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9.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IA 컨소시엄,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선정…사업 타당성 검토 등 추진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참여하고 있는 SPIA 컨소시엄이 필리핀 생글리(Sangley) 국제공항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SPIA 컨소시엄이 지난 14일 필리핀 카비테 주정부로부터 민간사업자 선정 통지서를 수령했다고 15일 밝혔다.

SPIA 컨소시엄은 필리핀 유첸코 그룹(투자사)과 ▲매크로아시아(공항운영사) ▲독일의 뮌헨공항(공항운영사) ▲영국의 아럽(설계사) 등 글로벌 회사들로 구성됐다. 삼성물산은 EPC(설계·조달·시공)로 참여할 예정이다.

생글리 공항 개발사업은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서쪽으로 약 10㎞ 떨어진 필리핀 카비테) 주 생글리 공항을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으로 확장 개발하는 사업이다. 기존 마닐라 국제공항의 확장 한계 및 노후화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필리핀 카비테 주와 민간사업자가 공동 개발하는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사업으로, 주정부는 부지 제공 및 인허가를 지원하고, 민간사업자가 사업기획, 금융조달, 공항건설 및 운영을 맡는다.

이번 개발 프로젝트는 총 3단계로 진행되며 총 사업비는 110억 달러(약 15조3340억원)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은 1단계로 총 사업비는 약 56억 달러(약 7조8064억원) 규모다.

이번 민간사업자 선정으로 카비테 주정부와 SPIA 컨소시엄은 본격적인 사업개발단계에 들어섰다. 사업타당성 검토 및 금융조달 방안 등을 협의해 내년까지 최종 사업진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