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섬유염색업종 통합허가 이행 지원사업 착수
환경부, 섬유염색업종 통합허가 이행 지원사업 착수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9.1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사업비 10억…1곳당 최대 2000만원 지원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환경부는 섬유염색업종의 통합허가 이행을 위한 지원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통합허가는 환경영향이 큰 19개 업종 140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기, 폐수, 폐기물 등 최대 10종의 환경분야 오염물질 배출시설 인허가 절차를 일원화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그간 섬유염색업계로부터 전문인력 부족, 허가대행비용 부담 등으로 통합허가 준비에 어려움이 크다는 건의를 받아들여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올해 하반기부터 섬유염색 사업장에게 허가 신청서류 작성 등에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등 제때 허가받도록 돕는다.

섬유염색 사업장의 경우 철강, 화학 등 장치산업 성격의 통합관리사업장에 비해 규모가 작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출 위축, 국내 수요 감소 및 원자재 가격 폭등 등으로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는 점이 고려됐다.

지원대상은 '섬유제품 염색, 정리 및 마무리 가공업'에 속한 연간 매출액 80억원 이하 기업으로, 대기오염물질을 연간 20톤 이상 또는 폐수를 하루에 2000톤 이상 배출하는 사업장이다. 올해 하반기 지원사업비는 총 10억원으로, 사업장 1곳당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이날부터 이틀간 각각 경기도 안산시 반월산업단지, 대구광역시 대구염색산업단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오는 21일 사업공고 후 희망업체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지원사업을 원하는 사업장은 10월 20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한국환경공단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업내용 및 신청서 등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기복 녹색환경정책관은 "통합허가 준비가 힘든 일부 업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그간 한국환경공단 환경전문심사원을 중심으로 사전 진단을 제공해왔으나, 올해 하반기부터는 직접 서류작성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으로 지원을 한 단계 높이려고 한다"며 "내년에는 다른 업종의 더 많은 사업장에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