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부터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12월부터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9.06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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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제도' 추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소방청은 오는 12월부터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건설현장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제도'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12월 1일 이후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을 신축·증축·개축·재축·이전·용도변경·대수선하려는 경우 건설현장의 공사 시공자는 소방계획서 작성, 임시소방시설 설치·관리에 대한 감독 등 안전교육을 받은 사람을 '소방안전관리자'로 반드시 선임해야 한다.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자격은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주관하는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을 발급 받은 사람으로서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소방안전원은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의 원활한 선임을 위해 법 시행 전 강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시공자는 착공 신고일부터 건축물 사용승인일까지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선임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황기석 화재예방국장은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지 않거나 기간 내에 선임 신고를 하지 않아 벌칙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도록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의 선임을 위한 자격조건을 미리 확인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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