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호 한수원 신임 사장 취임
황주호 한수원 신임 사장 취임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8.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주호 한수원 신임 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는 모습
▲황주호 한수원 신임 사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는 모습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황주호 신임 사장이 지난 22일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취임식에서 “기술도 없이 원전을 도입해 원전 강국으로 발돋움한 저력과 긍지로 원전 수출 10기 달성의 새 역사를 쓰자”면서 "다시 한번 기적을 만들어 국격을 높이는 한수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미래 비전으로 ▲원자력 안전과 원전산업 경쟁력 제고 ▲미래 성장 기반 강화 ▲친환경 에너지를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 ▲역동적인 혁신 성장 ▲국민과 따뜻한 동행 등을 제시했다.

황 원장은  "원전의 안전 운영을 위해 필요시에 즉시 부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조달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신한울 3·4호기의 철저한 사전 준비와 원전 10기의 계속 운전을 위한 국민 수용성 확보에도 진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출 대상국을 확대하고 사용후핵연료 관리계획 법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을 진취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원자력 수소 생산이 청정수소로 인정돼 수소법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 수력 사업 확대와 수력 발전의 현대화·국산화를 추진해 친환경 에너지를 바탕으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예방적 내부통제 시스템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956년생인 황 사장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출신으로 미국 조지아공과대에서 원자핵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방사선 및 방사성폐기물 분야 해외 박사 학위를 받은 원전 전문가다. 1991년부터 2020년까지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국가에너지위원회 위원과 에너지기술연구원장, 한국에너지공학회장,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수출자문위원장 등을 거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