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 개최
국토부,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 개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8.22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8일까지 응모접수…점검기술 향상·건축물 안전 확보 목표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건축물관리 점검기술 수준 제고 및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2020년 최초 개최된 우수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경진대회는 건축물관리점검기관을 대상으로 7개 우수 점검사례를 선정해 장관상 등을 시상했으며, 우수 점검사례 공유 및 점검기관 간 경쟁 등을 통해 건축물관리 점검기술의 고도화 및 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해 건축물의 유지·관리 및 안전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 바 있다.

올해 2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정기점검 보고서의 충실도와 창의적이고 최적의 점검 기술에 대한 발표를 평가하는 2단계 심사로 진행된다.

1차 심사는 제출된 정기점검 보고서 작성의 충실성과 '건축물관리점검지침'에 따른 점검방식의 준수, 점검내용의 성실도, 주요 개선방안 및 종합의견의 적합성 등을 평가한다. 필요시 현장조사와 관할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결격 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다.

2차 심사는 창의적인 점검방식과 점검 결과에 따른 건축물의 유지관리 방안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제시했는가를 평가한다. 특히 점검기관이 제시한 유지관리 방안에 발전 가능성이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경우 가점으로 평가할 예정이며, 대면발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최우수상 1개 기관, 우수상 2개 기관, 장려상 3개 기관, 총 6개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며, 각각 300만원·200만원·100만원씩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점검기관은 향후 점검기관 지정 시 우선 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수상 점검사례는 공유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9월 8일까지 점검기관 별 자율응모를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신청 양식 등 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10월 5일경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10월 6일부터 19일까지 2차 서류를 접수한 뒤 같은 달 27일 2차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발표 및 시상은 11월 1일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