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랜드마크로…9월 후보지 발표
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랜드마크로…9월 후보지 발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8.17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시설 지하화…지상은 복합문화타운으로 조성
▲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도심지 입지유형 조감도
▲서울시 신규 자원회수시설 도심지 입지유형 조감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오는 2026년부터 매립지에 생활폐기물을 소각하지 않고 직매립이 금지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현재 운영 중인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양천‧노원‧강남‧마포)에 더해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2026년까지 건립하고, 최종 후보지를 9월 중 발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현재 운영 중인 자원회수시설 4곳에서 매일 3200톤의 종량제 생활폐기물 중 2200톤을 소각하고 1000톤을 매립하고 있다. 시는 직매립되고 있는 폐기물을 모두 소화할 수 있도록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일일 소각량 1000톤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자원회수시설을 ‘기피시설’이 아닌 ‘기대시설’로 조성해 자원회수시설의 패러다임을 새로 쓴다는 목표다. 디자인, 친환경, 콘텐츠 등 모든 측면에서 매력적인 랜드마크이자 지역 명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해외에서는 자원회수시설을 지역의 명소로 만든 사례가 이미 여럿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아마게르바케’는 소각시설 상부에 스키장을 만들고 벽면에는 암벽장을 설치해 2021년 올해의 세계 건축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타이완 ‘베이터우’는 160m 굴뚝 상부에 전망대와 회전식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소각시설은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업무시설, 문화시설, 녹지공원 등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시설을 유치해 복합문화타운으로 조성한다. 기피의 상징이었던 굴뚝은 관광 아이템으로 역활용해 전망대, 회전 레스토랑, 놀이기구, 스카이워크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세계 최고의 오염방지설비를 갖춰 대기오염물질‧악취‧소음을 최소화한다. 특히,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법적 허용기준 대비 10%~50% 수준으로 강화해 기존 자원회수시설은 물론 유럽, 일본의 시설보다도 엄격하게 관리한다. 주변 거주지 등과 분리된 작업차량 전용 진출입 도로도 개설한다.

자원회수시설이 들어서는 지역 주민에게도 확실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는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자원회수시설에 주민이 원하는 편익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 연간 100억원 규모의 주민지원기금도 조성해 아파트관리비, 난방비 등 주민들의 복리 증진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규 자원회수시설 후보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입지선정위원회가 입지·사회·환경·기술·경제 5개 분야에서 종합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선정한다.

오세훈 시장은 “세계 최고의 랜드마크 조성,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지원 등을 통해 자원회수시설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