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년 방치 '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한다
서울시, 10년 방치 '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한다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7.2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 발표
최초 ‘입지규제최소구역’ 규제특례…용적률 1500%↑
일자리·주거·여가·문화 직주혼합 다용도 복합개발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조감도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조감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에 글로벌 도시경쟁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국제업무지구를 만드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을 26일 발표했다.

용산정비창 부지는 서울 한복판에 여의도공원의 2배, 서울광장의 40배에 달하는 규모로 자리한 금싸라기 땅이다. 서울에 남은 마지막 대규모 가용지이지만, 지난 2013년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최종 무산된 이후 청사진 부재 등으로 10년째 방치돼왔다.

시 구상에 따르면 용산정비창 일대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난다. 일자리와 R&D, MICE부터 주거, 여가‧문화생활까지 도시의 모든 기능이 이 안에서 이뤄지는 ‘직주혼합’ 도시로 조성된다. 외국 기업과 인재의 유치‧정착을 위해 국제교육시설‧병원 같은 외국인 생활인프라도 들어선다.

이를 위해 시는 시 최초의 ‘입지규제최소구역’을 지정해 법적 상한 용적률 1500%를 뛰어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도록 할 계획이다. 전체 부지의 70% 이상을 업무·상업 등 비주거 용도로 채우며, 고밀개발에 따른 부영향을 해소하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체 부지 대비 기반시설은 40% 수준으로 정했다.

대규모 중앙공원과 철도부지 선형공원 등 녹지생태공간을 곳곳에 조성해 지상부의 50% 이상을 녹지로 확보하고, 차량은 지하로 달릴 수 있도록 지하교통체계를 구축한다.

또 ICT 기반 도시인프라를 갖춘 최첨단 스마트 도시로 조성한다. 지하도로는 물론 미래교통수단인 미래항공교통(UAM) 등과 GTX, 지하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하는 복합환승센터 개념의 1호 ‘모빌리티 허브’가 들어선다. 이를 통해 용산은 서울도심과 강남으로, 인천공항과 수도권 전역으로 연결되는 신(新) 교통거점이 되로록 한다.

SH공사와 한국철도가 ‘공동사업시행자’(지분율 한국철도 70%, SH공사 30%)로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적‧순차적’ 개발 로 간다. 공공이 약 5조원의 재원을 투자해 부지 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선 시행하고, 민간에서 개별 부지별로 하나씩 완성해가는 방식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 2025년 앵커부지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산업)를 중심으로 여의도 금융중심지(금융), 예술섬으로 변화를 준비 중인 노들섬(문화)을 삼각편대로 삼아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목표다.

사업구역은 용산정비창 부지와 선로부지, 용산 변전소 부지와 용산역 후면 부지를 포함해 총 약 49만3000㎡(소유 국토부 23%, 한국철도 72%, 한전 등 5%)다. 사업 실현 가능성과 토지 활용성을 고려해 정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24시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융복합 국제도시’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쾌적한 생활환경의 ‘녹지생태도시’ ▲세계로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3차원 ‘입체교통도시’ ▲첨단 스마트기술 혁신의 전진기지 ‘스마트도시’로 조성된다.

오세훈 시장은 “용산이 가진 잠재력과 기회를 극대화하고 변화된 여건과 미래 환경에 부합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추진하겠다"며 "최첨단 미래산업을 육성해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살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