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영국 금융전문지 TXF 선정 '올해의 딜' 수상
현대건설, 영국 금융전문지 TXF 선정 '올해의 딜' 수상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7.1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현대건설은 영국의 금융전문지 TXF 글로벌로부터 미주지역 부문 '올해의 딜'(TXF Export Finance Deals of the Year)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TXF는 지난 2013년 런던에서 설립된 금융 종합 미디어로, 매년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이뤄진 최고의 거래 10개를 부문별로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파나마 메트로 3호선 사업을 수행하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해 6월 27억 달러 규모의 '건설대금 지급 확약서'를 매입하는 중장기 금융약정을 체결한 바 있다.

이는 수출자가 발주처로부터 발급받은 수출채권을 금융기관이 무소구 조건(non-recourse)으로 매입해, 수출자에게 자금을 우선 공급하고 3~7년 후 발주처로부터 해당 자금을 회수하는 제도다.

이 약정은 ▲한국 ECA(Export Credit Agency·공적수출신용기관, 한국수출입은행·한국무역보험공사)가 참여한 최초의 공급자신용(Supplier Credit) 거래인 점 ▲파나마 국책은행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역량 있는 금융기관이 참여한 점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녹색금융(Green Financing Facility)'을 금융 구조화에 활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올해의 딜로 선정됐다.

한편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 사업은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시티와 서부 아라이잔 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총 25㎞의 고가철로(모노레일)와 13개 역사, 1개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총 28억 달러의 파나마 정부 최대 규모 인프라 사업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9년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건설과 컨소시엄으로 입찰에 참여해 2020년 2월 기술·상업·금융 전 부문에서 최고점을 획득하며 본 프로젝트를 최종 수주한 바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한국 ECA의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제도 신설로 파나마 역대 최대 인프라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주했음은 물론 국내 기업들이 중남미 시장에서 금융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