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불법수주와 향응' 얼룩진 건설업계
[데스크칼럼] '불법수주와 향응' 얼룩진 건설업계
  • admin
  • 승인 2022.07.1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업계가 ‘사정(司正)의 칼’이 예고되고 있어 몸을 움츠리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사정기관이 칼날을 매섭게 세우고 길들이기에 나선다고 비판한다. 가뜩이나 원자재값 폭등과 부동산 규제 등으로 건설부동산 업황이 악화되고 수주가 어려운데 적극적으로 영업에 나서기 어려워 고통이 배가된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이번 사정(司正)은 첫 시발점부터 다르다. 전 정부에서 몸집을 키워 온 한 건설사의 불법수주와 향응 등에 대한 첩보와 자료를 입수한 사정기관에선 건설업계의 전반적인 고질적인 문제로 판단하는 것 같다. 그동안 4대강 입찰담합 등 굵직한 사안들로 몇 년 전 건설사들의 오너들이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현재도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작용한 것 같다.

문재인 전 정부와 현 야당에서 조차 국가원동력이었던 ‘건설산업은 비리 온상’과 건설인들을 토건족으로 비하한 것만 봐도 대충 얼마나 많은 부패가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토건족’이란 단어 하나만 가지고 ‘건설산업은 부패’라는 공식을 적용할 순 없지만, 국민들의 인식은 부정평가다. 이미 건설산업의 실제 체감경기는 곰이 싸울 때 아래로 내려 찍는 자세를 취한다는 데 빗대 하락장을 말하는 ‘베어 마켓(Bear Market)’ 시장이다. 더 이상 설 곳도 없는 낭떠러지 끝에 매달려 있는 형국이다.

새롭게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며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SOC사업 투자를 확대한들 건설산업의 부정부패가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 이번 사정에서 드러난다면 건설업계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셈이다.

건설산업의 부정평가에서 벗어나는 길은 이번 사정기관을 통해 부정부패를 철저히 밝혀내 엄벌에 처하는 것이다. 누구도 원치 않지만. 또 건설산업의 적폐청산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국민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정권이 들어설 때 마다 치러지는 행사가 아니라는 것을 건설업계에도 알려줄 필요가 있다.

건설업계의 자아성찰이 오너의 조아림 또는 사회공헌기금 전달 등으로 국민에게 전부 전달됐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또 다시 비리가 어디서 누가 똬리를 틀지는 아무도 모른다. 건설업계는 위기의식을 갖고 이미지 쇄신을 위해 각골의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