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까지 ‘ICAO 아태지역항공청장회의’…21년 만에 한국서 개최
8일까지 ‘ICAO 아태지역항공청장회의’…21년 만에 한국서 개최
  • 박상민 기자
  • 승인 2022.07.0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개국 항공 청장 한 자리에…‘국제항공협력 컨퍼런스’도

(건설타임즈) 박상민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4일부터 8일까지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제57차 ICAO 아시아·태평양지역 항공청장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의는 매년 아태지역 41개국 항공청장, 국제기구 대표 등이 한데 모여 항공안전, 항행, 항공운송, 항공보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역내 항공정책을 논의하고 지역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아태지역 최고회의체로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이후 21년 만에 개최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2년간 개최 중단됐던 이 회의가 '항공네트워크 회복을 위한 지역협력 강화'를 주제로 우리나라에서 대면으로 재개되고 그간 논의되지 못했던 무수한 안건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아태지역 회원국의 항공청장 뿐만 아니라 ICAO 이사회 의장, 사무총장, 항행국장 등 ICAO 고위급 인사들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공항협의회(ACI) 등 항공분야 국제기구 최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우리나라 최초로 아태지역 청장회의의 총괄 의장직을 수임할 예정이다. 총괄 의장은 항공안전, 항행, 보안, 운송 등 상설의제 뿐만 아니라, 항공 회복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회의를 주재하고 아태지역의 항공 정책 수립 관련 회원국 및 국제기구 간 입장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ICAO는 개막식 후 항공산업계 중심의 고위급패널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산업계의 노력과 역할을 설명하고 각국 항공청장들과 정부-산업계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윈희룡 장관은 ICAO와 ‘디지털전환기금 참여 의향서’에도 서명할 계획이다.

'2022 국제항공협력 콘퍼런스(CIAT 2022)'도 '더 나은 창공을 향해(Leap Forward to Better Skies)'란 주제로 이달 5~6일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콘퍼런스는 국제항공운송분야 ICAO 회원국 고위급을 초청해 국제항공운송 미래 전망을 짚어 보고, 국제기구와 정부, 항공사 및 항공 당국 등이 조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신설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세션에서는 우리나라 기후변화대사인 김효은 대사(외교부)가 좌장으로 항공사, 에너지기업 및 공항공사 등이 ESG 경영, 에너지 넷제로 전략, 기후변화 대응 등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ICAO에서 설정한 기후변화장기목표에 부합된 탈탄소화를 향한 우리나라의 노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하디 아부다카르 시리카 나이지리아 항공장관, 데오탓 인다르 가이아나 공공사업부 장관을 비롯해 가나 및 챠드 등 항공청장, UAE·이집트·사우디아라비아 등 주ICAO 이사국대표부 대사, 공항공사 사장, 항공 관련 대학 총장, 항공사 CEO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외 산·학·연 관계자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걸맞는 ‘항공운송의 회복과 복구’, ‘뉴 노멀 및 신기술 대응을 위한 정책’, ‘탈탄소화 및 지속가능한 항공 생태계’ 및 기타 이슈 등을 소주제로 한 항공운송, 안전·보안, 환경, UAM 등 분야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