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민간공사도 유지보수 실적증명 온라인 발급
7월부터 민간공사도 유지보수 실적증명 온라인 발급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6.3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건설사업자가 유지보수공사 실적을 신고할 때 함께 제출해야 하는 실적증명서 발급 편의를 높이기 위해 7월 1일부터 공공공사에만 적용하던 온라인 실적증명 서비스를 민간공사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공 또는 민간이 발주하는 유지보수공사 모두 우편 또는 방문 절차 없이 시스템으로 실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돼 건설사업자의 실적신고 부담이 대폭 완화될 전망이다.

지난 1월 1일 '시공능력평가공시 등의 위탁기관 지정' 고시 개정으로 2022년 1월 1일 이후 발주되는 건설공사 중 유지보수공사 실적은 건설산업정보원으로 신고하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수탁기관인 건설산업정보원을 통해 유지보수 공사 실적신고시스템을 운영하면서 공사대장을 기반으로 한 신고서 자동작성, 상시 실적신고 등 편의를 제공해 신고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온라인을 통해 증명서 신청, 발급, 제출이 가능해지면서 건설사업자는 편하게 실적을 신고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카카오톡 기반 실시간 알림체계도 구축해 실적증명 요청, 검토, 발급 등 모든 절차 진행과정을 건설사업자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박효철 공정건설추진팀장은 "실적 증명서 제출이 더욱 편리해진 만큼 유지보수공사 상시 실적 신고 등 서비스도 적극 이용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