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설물 안전진단' 역량 제고 '전문가 협의체' 구성
국토부, 시설물 안전진단' 역량 제고 '전문가 협의체' 구성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6.2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기관 전문가 참여 29일 첫 회의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민간부문의 시설물 안전진단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안전진단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29일 첫 회의를 연다고 28일 밝혔다.

안전진단은 시설물안전법 등 관련법률에 따라 시설물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전문적인 용역이다. 결과에 따라 시설물의 보수·보강이나 해체 여부를 판단하게 돼 국민 생활 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이번 협의체는 4차 산업혁명과 IT기술 발전 등으로 시설물 안전관리 분야에도 변화가 요구됨에 따라, 시설물 안전관리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다.

다양한 분야 의견 수렴을 위해 국토부 외 9개 기관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공공에서는 국토부와 도로공사, 철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학계 및 연구기관에서는 구조물진단공학회, 건설산업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업계에서는 시설안전협회와 건설기술인협회, 신기술협회가 힘을 모은다.

국토부는 협의체를 통해 시설물 안전진단 산업 전반의 주요 실태와 현황을 공유하고, 각 분야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토대로 안전진단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 기술개발 지원 등 핵심추진 과제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영국 기술안전정책관은 "협의체를 통해 정부와 업계의 소통을 늘리고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전문인력 양성, 스마트기술 활용, 공정하고 효율적인 경쟁 환경 조성 등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개선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