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사도 자재값 급등시 공사비 증액제 도입
민간공사도 자재값 급등시 공사비 증액제 도입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6.0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지자체·발주기관·건설관련 협회와 상생협의체 회의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국토교통부는 8일 오후 '건설자재 공급망 점검회의' 후속조치로 지자체, 공공발주기관, 건설관련 협회 3곳 및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업 상생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 건설정책국장 주재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건설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현장 갈등을 원만히 해소해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하며 자재 뿐 아니라 건설현장의 인력부족, 불법행위로 인한 공사지연 등의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했다.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협회 등을 통해 건설자재 관련 공사비 갈등이 있는 현장을 접수받아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현행 건설관련 계약제도에 대한 개선방안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공공공사와 유사하게 민간공사에서도 특정 자재의 가격이 급등할 경우, 발주자가 해당 자재(품목)에 대해 공사비를 증액해주는 단품슬라이딩 제도를 도입하고, 노무비 증가분을 공사원가에 반영하는 등의 업계 건의사항을 검토해 '민간건설공사 표준도급계약서'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키로 했다.

또한, 민간 건설현장에서 표준도급계약서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제공 등 활성화 방안도 검토한다. 민간발주자가 시공사로부터 공사비 조정 요청을 받은 경우 조정 금액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토부와 건설관련 협회를 통해 담합 등 불공정행위가 의심되는 사례를 제보하는 경우 접수 사항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엄정 제재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