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 가구·바닥재 UV 도료 ‘美 USDA’ 인증 획득
조광페인트, 가구·바닥재 UV 도료 ‘美 USDA’ 인증 획득
  • 김유현 기자
  • 승인 2022.05.2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조광페인트는 가구용 ‘2D BIO UV’와, 바닥재용 ‘PVC Tile BIO UV’에 대해 미국 연방 농무부(USDA)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USDA 인증을 획득한 가전제품용 ‘바이오 임프린트 UV(BIO Imprint UV)’ 제품에 이어서 두 번째이며, 관련 분야 국내 최초다.

미국 농무부 친환경 바이오 제품 인증은 제품에 포함된 친환경 바이오 원료의 함량을 측정해 부여하는 것으로, 획득 조건이 까다롭다.

조광페인트의 인증 제품은 옥수수, 콩, 사탕수수 등 생물자원에서 추출한 바이오매스 함량이 25% 이상(실함량 29%, A등급)으로, USDA 인증을 받은 국내 UV도료 중 바이오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석 수석연구원은 “바이오 도료 개발은 기존 석유계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대체 적용하면서도 동등 이상의 물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데, ‘2D BIO UV’는 높은 바이오 함량과 물성 모두를 확보했으며, 가구 표면 마감용 제품의 특성상 중요하게 여겨지는 내 스크레치성, 생활 오염성 테스트까지 모두 만족했다”고 설명했다.

USDA 인증을 받은 표면 마감용 바이오 UV 도료는 모두 3종으로, 붙박이장·싱크대 등 가구용 ‘2D BIO UV’, 사무실·학교·카페 등 상업 시설 바닥재용 ‘PVC Tile BIO UV’,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가전제품용 ‘BIO Imprint UV’다.

조광페인트는 국내에 납품되고 있던 기존 UV 제품에서 원료만 바이오로 바꿔 개발한 것으로, 빠른 시일 내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