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지구 내 분양단지 '인기'
도시개발지구 내 분양단지 '인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5.2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미건설이 의정부서 분양예정인 '리듬시티 우미린' 투시도.
▲우미건설이 의정부서 분양예정인 '리듬시티 우미린' 투시도.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최근 분양시장에서 도시개발지구 내 분양단지들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구역에서 주거, 상업, 산업, 유통, 복지 등의 기능이 있는 단지 또는 시가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처음부터 공공시설, 도로시설, 교육시설, 생활편의시설 등을 계획적으로 조성하기 때문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게 된다. 또 기존 구도심과 생활권을 공유하는 곳에 들어서기 때문에 기존 도시의 생활편의시설이나 도로 등 생활 인프라 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청약시장에서 도시개발사업 분양 단지는 1순위 마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 의정부 리듬시티 도시개발사업지구에 분양한 ‘더샵 리듬시티’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264가구 모집에 총 3184명이 몰려 평균 12.06대 1을 기록했다.

지난 2월 청약을 받은 용인 모현도시개발지구의 ‘힐스테이트 몬테로이’는 총 210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2만9926건이 접수돼 평균 14.2대 1의 경쟁률로 마감에 성공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도시개발사업 단지는 분양권에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시스템에 따르면 지제세교지구에 위치한 ‘지제역 더샵 센트럴시티’는 지난 4월 전용면적 84㎡A가 5억819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분양가(4억2900만원) 대비 1억5290만원 상승한 가격이다.

같은 달 강원 원주 남원주역세권 일대에 짓는 ‘호반써밋 원주역(2021년 11월 분양)’의 전용면적 84㎡A도 분양가(3억6510만원)보다 6257만원 상승한 4억2767만원에 거래됐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도시개발사업은 민간기업 주도하에 이뤄지는 만큼 공공시설, 도로시설, 교육시설, 생활편의시설 등이 체계적으로 빠르게 조성된다”며 “도시개발지구 중에서도 기존 도심지역과 인접해 생활인프라 연계성이 우수하고 역세권 등을 갖춘 입지의 단지들을 주목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도시개발사업 내 건설사들의 분양이 예고돼 있다.

먼저 이달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달 전남 순천시 왕지2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트리마제 순천’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264㎡, 1단지 1314가구, 2단지 705가구 등 총 201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동순천IC를 통한 순천-완주고속도로의 진입이 쉬우며, 순천IC를 통해 남해고속도로를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에서 차량 약 10분거리에는 KTX순천역과 순천종합버스터미널도 위치해 전국 각지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NC백화점, 킴스클럽, 홈플러스 등 대형쇼핑시설과 순천조례사회복지관, 근로복지공단 순천병원, 조례호수도서관 등 편의시설이 가깝다.

6월에는 우미건설이 의정부시 복합문화융합단지 공동주택용지 2블록에 10년 민간임대 아파트 ‘리듬시티 우미린’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총 767가구로 구성된다.

단지가 조성되는 리듬시티는 의정부시 산곡동 일대 65만4379㎡ 부지를 문화, 관광, 쇼핑, 주거 등이 어우러진 도시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지구 안에 K-POP클러스터를 비롯해 대규모 상업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도보거리에 초등학교가 예정돼 있으며, 지구 내 근린공원, 문화공원 등도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코스트코 등 생활 편의시설이 풍부한 민락지구, 고산지구와 인접해 입주 시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리듬시티는 향후 대규모 점포 개발도 예정돼 있어 정주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같은 달 일신건영은 경기 양평 공흥지구에 ‘양평 공흥3 휴먼빌 아틀리에’를 선보일 계획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74·84㎡ 406가구 규모다. KTX와 경의중앙선 양평역이 1㎞ 이내에 있으며, 도보 거리에 버스터미널도 위치한다. 단지 바로 옆 롯데마트를 비롯해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하이마트 등이 인접하며, 양평군립도서관, 양평읍사무소, 양평군청, 양평병원, 양평물맑은시장 등 각종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이어 현대건설은 인천 서구 불로지구에 '힐스테이트 불로 포레스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불로지구는 검단신도시 최연접지로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김포시와도 인접해 생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 인천불로초를 도보 거리에 있으며, 용해산과 만수산 등도 가깝다. 나진IC도 인접해 서울 등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총 736가구 규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