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연구원, 임업진흥원과 '한옥건축을 통한 탄소중립' 협력
건축공간연구원, 임업진흥원과 '한옥건축을 통한 탄소중립' 협력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5.1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범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왼쪽)과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 원장이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영범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왼쪽)과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 원장이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건축공간연구원이 한국임업진흥원과 한옥건축 및 공공건축물 목재이용 촉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건축공간연구원은 한국임업진흥원과 지난 18일 건축공간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한옥건축 및 공공건축물 목재이용 촉진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 및 임업의 고부가가치를 목적으로 하는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이고, 건축공간연구원은 건축과 도시공간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건축공간연구원은 '한옥등건축자산법'에 근거해 지난 2011년부터 '국가한옥센터'를 운영하는 등 한옥 공공건축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조구조인 한옥 공공건축물은 탄소 저장량이 탁월해 탄소 배출량 저감과 탄소 삭제·저장을 통한 탄소중립에 효과적이다. 한욱건축과 공공건축물이 확산되면 전통 건축문화 계승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양 기관은 한옥건축 및 공공건축물의 목재이용 촉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한옥건축 및 공공건축물 탄소저장량을 과학적·계량적으로 산출하고 홍보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영범 건축공간연구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확대하는데 중요한 초석이 되리라 기대한다"며 "탄소중립, 지구 온난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