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니정재단, 2022 학술지원·인문연구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포니정재단, 2022 학술지원·인문연구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22.04.2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포니정재단(이사장 정몽규)은 28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파크하얏트 서울에서 2022 포니정 학술지원·인문연구장학 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포니정재단 김종수 고문은 “포니정재단은 2005년 설립 이후 우리 사회의 혁신을 이끌 인재를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며 “국내외에서 우수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는 인문학 분야 신진연구자들이 더욱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인문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술지원 수혜자로 선정된 이진아 박사(이화여자대학교 중문학)는 “갓 학위를 마친 신진연구자로서 재단의 지원 덕분에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감사하며, 좋은 연구성과로 보답할 것”이라는 감사 인사를 전했다.

포니정재단은 지난 2009년 포니정 학술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으며, 2013년부터는 학술지원 분야를 역사학에서 인문학 전체로 확장하고, 지원 대상 또한 교수에서 박사 학위 취득 5년 이내의 신진연구자로 수정해 인재 양성 취지를 강화했다.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우수한 평가를 받은 신진연구자를 연 2명 선발해 연구비 각 4000만원을 지원하며, 연구결과를 단행본으로 출판 시 별도의 출판지원금 1000만원을 지급한다.

또 2020년 포니정 인문연구장학 프로그램을 신설해 국내외 일반대학원에서 인문학 분야를 전공하는 석·박사생을 대상으로 연간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

포니정 인문연구장학은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연간 총 15인을 선발하며, 연구자가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졸업논문 1편 완성을 요건으로 연간 인당 석사 1000만원, 박사 2000만원의 생활비와 논문 완성 시 출판비를 지급한다.

한편, 포니정재단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온 포니정 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기초학문 진흥 및 인재중시 철학을 계승해 지난 2005년 설립된 이후 인문학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이어왔다.

포니정 국내 장학, 포니정 학술지원에 이어 2020년 인문연구장학 신설을 통해 학부생부터 신진연구자에 이르기까지 인문학 지원 커리어패스를 구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